라즈베리파이를 하나 운영중입니다.
장난감삼아 마인크래프트 서버도 돌리고, AdguardHome도 돌리고, VPN 서버도 돌리고.. 뭐 그렇게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.
오늘 간만에 업데이트나 좀 해 줄까 해서 업데이트를 시도했는데, 뭔가 에러메시지가 주룩주룩 올라왔습니다.
잘 모르는 부분이지만, 침착하게(?) 에러 메시지를 보니 인증에 실패했다는 종류와 사용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였습니다.
인증에 실패했다는 내용을 먼저 검색해보았는데, 뭔가 복잡해보였습니다. 일단 패스..
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는 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. 128G 메모리를 사용중이었고, 서비스도 그렇게 많이 돌리지 않고 있었다고 생각했거든요.
일단 검색을 해 보니 저장공간의 상태를 보는 명령어가 나왔습니다.
sudo df -h
위 명령어를 사용하면, 현재 저장소의 사용량을 보기 쉽게 알려줍니다.
sudo du -sh *
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폴더들이 얼마의 저장공간을 점유하는지 알려줍니다.
위 명령어들을 사용해보았는데, 로그파일들이 저장 공간을 많이 점유한다고 나오긴 하지만, 그렇다고 128G를 전부 사용할리가 없어 보여서 좀 더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.
그리고, 위 명령어들에서 공통되는 결과가 root 의 사용량이 100%로 나오는 것이었는데, 거기는 어떻게 하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.
일단 파일이나 폴더의 크기별로 sorting해서 정렬해보았습니다.
ls -alSS (내림차순)
ls -alSSr (오름차순)
ls -alSSrh (오름차순 용량단위 좋게 표시 )
몇개의 파일들이 확인되어 rm명령어로 일일이 삭제 했지만, 전체 사용량에 비하면 턱없는 수준이었습니다.
여전히 사용량은 100%..
결국 검색에 또 검색..
드디어 아래 명령어를 발견했습니다.
sudo du -xh / | grep -P "G\t"
라즈베리파이 포럼에 누군가가 비슷한 내용으로 문의글을 올려둔 모양인데, 거기에 해답이 있었습니다.
위 명령어를 치니, 어느부분에서 저장소 공간을 차지하는지 확인이 바로 되었습니다.
제 경우에는 AdguardHome 의 로그파일이 무려 110G가 넘게 차지하고 있었네요.
황급히 서비스를 중지하고 로그파일을 모두 삭제하고 더 이상 저장하지 않게 해 두니, 라즈베리파이의 사용가능 저장소 용량이 바로 98%까지 줄어들었습니다.
이후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했으나, 뭔가 에러가 계속 나와서 아예 재부팅을 시도했고, 그 다음에는 아무 문제없이 업데이트가 가능했습니다.
위에서 나온 인증에 실패했다는 문구도 더 이상 나오지 않고, 바로 업데이트 검색도 가능하고 업데이트도 문제없이 되었습니다.
역시 뭔가 해결이 안 될 때는 재부팅..(?) 이 아니라, 검색을 통한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.
이 일로 즐거운 금요일 오후를 뜻깊게 보낼 수 있었네요. 🙂
도움받은 사이트: Memory full – root directory??, 리눅스 목록 (용량순, 이름순), 리눅스 디스크 용량 및 저장 공간 확인, 리눅스 df 명령어 . 파일시스템 사용량 확인, 라즈베리 파이(Raspberry Pi) 미사용 S/W를 삭제, 저장공간을 확보
답글 남기기